
인천 청라에 있는 아파트 욕실 철거 후 이다.
듣기로는 엄청 신경써서 지은 아파트라고... 얘기 들었는데,
사실 일주일에 2~3군데의 각기 다른지역의 아파트를 가보면
욕실 사이즈는 당연히 다들 비슷하고, 높낮이만 조금 다를 뿐이고,
철거된 벽 상태는 그다지 좋은 곳을 보진 못했는데,
여긴 좌 우로도 넓고, 층고도 높고, 벽상태 대문자S급
(타일을 최대한 밀착 시공할 수 있는 상태, 타일로 인해 욕실이 많이 좁아지지 않는 형태)
샤워장을 아무리 잘 빼줘도 약 75cm~80cm 왔다갔다 하는게 고작인데,
여긴 무려 90cm 까지 나와서 가벽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바닥에 난방이 없는 줄 알았다고 하셨는데, 우리 철거 작업자분께서 바닥을 신나게 두드리다가 결국 터뜨려서...
저렇게 재 연결 후 액방을 쳐둔 상태이다.
욕실에 난방이 지나가는지 여부는 욕실 리모델링 시작 전에 꼭 체크하셔야 할 부분이다.




타일은 레벨기를 띄우고 수직으로 붙이기 때문에,
타일이 붙을 기존 벽이 앞으로 쏟아지던 뒤로 눕던 어디나 한군데는 엄청 벽이 안좋게 마련인데,
여긴 마지막 사진처럼 벽과 타일간의 간격이 약 1cm 정도 밖에 안된다.
그것도 조적벽인데..
조적벽은 말 그대로, 조적벽돌을 쌓아올려서 만드는 벽을 뜻하는데, 이 벽이 컨디션이 좋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조적도 기계가 쌓는게 아니라 사람이 사람손으로 쌓는거고,
물론 잘 쌓으면 좋겠지만, 잘 쌓아 올리는 만큼 벽돌 한장한장에 시간을 쏟는거라 늘 시간에 쫓기는 우리 건설현장 담당자님들이 별로 안좋아하신다. (조적은 모르겠는데 타일은 신축 아파트작업으로 따졌을 때 1칸당으로 돈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럼 이제 하루에 할 수 있는 양은 정해져있고, 받을 수 있는 돈이 정해져있으니 그 만큼을 해서 일당을 벌어가려면 속도를 붙여서 작업해야할 수 밖에 없다, 그럼 한장한장에 쓸 시간적 여유가 없어진다.)
아무튼 엄청나게 공을 들인 아파트는 맞는 것 같다, 이렇게 좋은 벽을 가진 욕실을 10년동안 처음보는 듯 하다.
심지어 최근에 덧방으로 에폭시 작업한 욕실보다더 벽이 좋다 어떻게 된게;
그리고 가벽제작을 위해 붙여둔 저 벽 같은건, 폼 세라믹이라 부르는 제품인데, 최근에 나타나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젠다이 제작이나, 저런 가벽제작도 엄청 쉬워졌다.
전에는 조적을 쌓아서 가벽을 세우거나 철 프레임으로 가벽을 세웠었는데,
지금은 폼 세라믹으로 그게 한방에 해결이 됫다. 두께나 크기도 다양해서 원하는 크기로 골라 쓸 수 있다.
조적을 쌓아서 가벽을 제작하게되면 일단 두께가 8cm 시작이라고 보면 되고, 하루에 다 쌓기도 여의치 않다.
쏟아질 우려가 많아서, 그럼 일단 인건비가 더 올라가는거고,
철 프레임은 비싸다. 짱 비싸다. 어찌어찌 타일 작업자가 직접 세운다고 하더라도, 일단 자재부터가 비싸서 고객한테 안내하기도 부담스러웠다.
폼 세라믹 광고는 아니지만 아무튼 폼세라믹으로 참 일이 편해진 거 같다.


우리는 위로 150cm, 앞으로 81cm의 가벽을 협의하고 진행하였다.
30T폼세라믹에 완전 밀착으로 시공한 결과 두께는 52mm가 나왔다.
다음부터는 그냥 55mm로 협의해달라고 얘기 했다.
우리는 여기에 2가지를 많이 적용하는데, 첫번째는 라운드형 코너비드(위 사진)로 마감, 또는 타일 투 타일로 진행하고, 졸리컷은 왠만하면 안하는 편이다.
코너비드/ 타일투타일/졸리컷 마감 세개 다 장단점이 확실하지만 우리가 코너비드와 타일투타일을 고집하는건
우리는 고객 거주중 공사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저 가벽위로 제작한 대리석을 얹고 실리콘으로 주변마감을 하면 끝이다. 그리고 위에 유리가 천정까지 올라갈 것이다.


여기는 샤워장 분리 단내림이 적용되었다,
세면대 쪽은 건식, 샤워장 쪽은 습식으로 사용한다는 뜻인데,
저 80cm 가벽에 대리석과 유리까지 시공되고, 뒤쪽에 아무것도 없어도, 샤워 후 물방울 튄 정도만 닦아내면 충분히 건식으로 쓸 수 있는 환경이다.
70cm는 좀 어렵고, 그래도 80cm는 되야 충분히 건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바닥타일까지 시공이 완료되었고, 이제 천정, 조명, 매립휴지걸이 등 악세사리와 도기, 유리설치가 남았는데
이 현장은 마감사진 꼭 받아서 꼭 올려야겠다... 특이사항이 많았고, 시공 내내 재미있었다.
시공할 벽이 좋은 현장, 최고다,!
| 남양주 타일시공, 포쉐린 타일 벽 시공방법! 욕실 리모델링 (4) | 2025.06.21 |
|---|---|
| 수원시 영통구 욕실 리모델링!(2) (0) | 2025.06.14 |
| 수원시 영통구 욕실 리모델링! (0) | 2025.06.14 |
| 서울 마포구 욕실리모델링! (0) | 2025.06.11 |
| 인천광역시 욕실리모델링! (1) | 2025.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