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양주 다산에 위치한 올철거 아파트 욕실 타일시공입니다.
이 곳은 욕실이 2개! 시공이고, 작업자가 둘로 나뉘어서
제가 거실, 다른 작업자가 안방시공을 했는데요,
오늘은 포쉐린 타일이 어떻게 시공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드릴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욕실 리모델링을 하시면서 우리집 욕실 타일, 어떻게 시공된건지 궁금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 하나씩 하나씩 가능한 많은 설명과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철거가 된 욕실 벽체, 그리고 파란색 wpm003 이라는 도막방수제가 발린 상태입니다.
방수라는 것은 최대한 조심하는게 좋아서, 이런 기존에 물이 새지 않았던 집들도 일하면서 조금 까지더라도 꼭 바른 뒤 일을 시작합니다.
wpm003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수제와 비슷한 방수제 이지만,
건조 속도나 방수층 형성 등에서 엄청나게 각광받고 있어서, 요새는 많은 업체들이 애용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포쉐린/ 폴리싱 타일 등 의 타일을 벽에 시공할 때 어떻게 시공하는지 설명해 드릴건데요,
이미 많은 정보와 많은 지식들이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하나지만
열심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포쉐린/ 폴리싱 등을 접착할 때 쓰이는 에폭시라는 접착제 입니다,
많은 회사에서 나오고 각각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단 한가지의 공통점은, 벽에 달라 붙었을 때, 무지하게 단단하게 붙는다는 점!
흰색이 주제, 검정색이 경화제 입니다.
같은 무게를 덜어내고 섞으면

타일을 붙일 수 있는 상태가 된 에폭시 입니다.
경화속도가 매우 빠른 것도 있습니다! 석재에폭시의 경우는 더더욱이 30분 정도면 다 굳어버리는 특성을 갖고 있지만,
타일 에폭시는 그것 보다는 조금 더 느린 경화속도를 갖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300/600짜리도, 300/300짜리 타일도 포쉐린, 폴리싱이 나오지만,
전에는 포쉐린 폴리싱이 아닌 도기질, 자기질로 타일이 나뉘었었습니다.
도기질은 수분흡수율이 매우 높아서 타일에 몰탈을 직접 떠 붙이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하고(지금도 신축현장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자기질은 수분흡수율이 도기질보다는 떨어져서 바닥타일의 종류가 많습니다,(벽 타일도 있긴 하나, 떠발이 방식을 사용하려면 시멘트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그럼 포쉐린, 폴리싱 타일은 몰탈을 왜 안쓰고 에폭시를 쓰냐면
수분흡수율이 거의 없습니다.
처음 포쉐린이 나왔을 때는 사람들이 자기질 타일과 비슷하게 시공을 해서, 그게 옳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미장 몰탈 떠발이 형식)
얼마 지나지 않아 그렇게 작업한 타일들이 우수수 떨어지게 되고,
그 때 당시 5000원 하던 몰탈과, 45000원 하던 에폭시 중 사람들은 고민을 많이 하게되고,
다시 잠시 폴리싱, 포쉐린 타일은 너무나 고급타일처럼 치부되며 현관 바닥 정도만 시공하는 타일로 한동안 머물렀습니다.
에폭시는 직접 접착제라고 치면, 몰탈은 간접 접착제 입니다. 타일도 수분흡착으로 접착을 도와야 하기 때문에, 이게 조금만 어긋나면 흔히 볼 수 있는 크랙이나 탈락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제는 많은 고객님들께서 욕실이 집에 얼굴이다라고 생각해주시는 덕분에 금액이 조금 더 들더라도 포쉐린, 폴리싱으로 많이 선택을 해주셔서, 많은 타일공들이 예전에는 하루 벌어먹고 사는 사람이었으면 지금은 고객님들 댁에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사람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수직 수평 레이져를 각각 띄워놓고, 에폭시를 듬뿍바른 타일을 붙여줍니다.
그리고 수직 수평을 맞춘 뒤 다음 타일을 붙여줍니다.
수평대를 올려놓는 이유는, 레벨이 가깝고 멀고의 차이로 빛의 두께가 달라지기 때문에, 100% 완벽하게 할 수 없어서 최대한 90%는 맞추려고 수평대를 올려놓습니다.!
수직 수평을 맞추고, 줄눈간격제를 이용해서 타일을 연속해서 붙여줍니다.
저희는 줄눈 간격제를 쿠사비 라고 많이 부르는데, 저 노란색은 일자쿠사비, 흰색은 십자 쿠사비 입니다.
영어로는 스페이스라고 부릅니다.
90% 수평을 맞추면 위로 십자 줄눈간격제를 이용해서 올리다가 십자가 안맞으면 일자로 맞춰줍니다.!




자세히 보시면, 타일 끄트머리에 흰색&노란색 줄눈간격제가 꼽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줄눈을 맞춰가며 올려 주어야 합니다.
저희는 2mm짜리 줄눈간격제를 사용하는데(매우 큰편/보통은 1.5mm줄눈간격제를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2.1mm로 시작하면 위에서는 3mm로 줄눈이 끝날 수 있기 때문에, 십자와 일자 줄눈간격제를 유연하게 사용하여
한장씩 쭉쭉 올려줍니다.
오늘도 솔플로 벽타일 시공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같이 일하는 동생은 안방작업자 돕는다고.. 가서 붙박이가 되었네요,
내일은 여기에 욕조시공이랑 바닥시공 벽메지시공, 안방욕실 메지시공이 있을 예정입니다.
내일도 활기차게 마무리하고 와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인천 청라 타일시공, 단내림 가벽 제작, 욕실 리모델링! (3) | 2025.06.19 |
|---|---|
| 수원시 영통구 욕실 리모델링!(2) (0) | 2025.06.14 |
| 수원시 영통구 욕실 리모델링! (0) | 2025.06.14 |
| 서울 마포구 욕실리모델링! (0) | 2025.06.11 |
| 인천광역시 욕실리모델링! (1) | 2025.05.30 |